1월 FOMC 결과, 기준금리 만장일치 동결

채권, 금리

1월 FOMC 결과, 기준금리 만장일치 동결

빠빠금융 2024. 2. 5. 21:11

목차

     

     지난 1월 31일(미국시간)에는 미국 연준의 FOMC가 있었습니다. 결과는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동결하였습니다. 오늘은 1월 FOMC 결과와 의미 해석 그리고 시장 반응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FOMC

     

    1. FOMC 결과

     1월 미국 연준 FOMC는 기준금리를 기존 5.25% ~ 5.50%를 동결하기로 만장일치 결정하였습니다. 지난 2023년 9월부터 4회 연속 동결입니다. 사실 이번 금리결정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모두가 예상한 바인데요. 시장에서는 기준금리의 결정보다 성명서와 향후 전망에 대한 파월 의장의 코멘트가 중요한 이슈였죠. 이번에는 따로 경제 전망(SEP, Summary of Economic Projections)이 발표되지 않으니 바로 성명서에 무엇이 언급되었는지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FOMC 성명서에서 달라진 점

     FOMC 성명서에는 주목할 만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추가인상에 대한 여지를 나타낸 문장이 삭제되었습니다. 다만 any adjustment라는 문구를 넣어 인상이든 인하든 다 열어주겠다는 의도가 보입니다. 그래도 확실히 금리 인상의 기대는 끝이 나가는 분위기네요.

     any additional policy firming that may be appropriate to return inflation to 2% → 삭제

     

     고용과 인플레이션 관련한 문구를 보면 고용과 인플레이션 목표가 균형잡히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디스인플레이션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한 것입니다. 지난 1월 26일에 발표한 12월 미국 근원 개인소비지출(core PCE)이 2.9%를 기록하며 '21년 3월 이후 처음으로 2%대로 내려오는 등 물가압력이 완화되고는 있는 현 상황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achieving its employment and inflation goals are moving into the balance

     

     그러면서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해 지속적으로 완화될 것이라는 더 큰 확신이 있을 때까지 기준금리를 인하할 생각이 없다는 언급했습니다. 이점은 어찌 보면 지금 당장은 인하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현재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는 상황에서 앞으로도 2%대로 점차 낮아질 거 같다고 느껴지면 인하할 수도 있다고 해석이 됩니다. 즉, 인플레가 낮아질 때 선제적으로 인하할 여지도 있다는 것이죠. 물가상승률은 낮은데 명목금리가 높다면, 실질금리가 높아져서 경기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기가 나쁘지 않음에도 보험성으로 금리 인하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does not expect it will be appropriate to reduce the target → 보험성 금리 인하로 가는 것인가?

    3.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

     Fed 파월 의장은 이어 기자회견에서 당장의 금리 인하 기대감을 차단했습니다. 3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은 낮다라고 언급하면서, 여전히 연내 3회 금리 인하를 예상하고는 있지만 물가와 고용지표 흐름에 따라 달려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어찌 보면 원론적인 이야기이면서도 시장의 과도한 인하 기대 심리를 조금은 제한하는 모습입니다.

     

     한편, QT(Quantitative Tightening) 축소 시점에 대한 언급도 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최근 미국 재무부의 리펀딩 계획이 예상보다 크지 않아 금리 상승은 부담은 한풀 꺾였습니다. 그러면서 금리인하와 QT(양적긴축) 축소를 동시에 한다면 금리의 상승 여지는 앞으로도 점차 줄어들지 않을까라는 예측이 나오는 시점입니다. 

    4. 시장 반응

     시장은 금리 인하 기대감을 차단한 성명서과 파월 의장의 코멘트에도 금리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미국 2년물이 약 13bp하락하였고, 10년물도 12bp, 30년물도 8bp 정도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이는 당장의 금리 인하는 있지 않겠지만 어찌 보면 물가 안정과 금리 하락 시나리오를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채권 시장 강세에 베팅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후 1월 비농업경제지표(Nonfarm Payrolls)가 35.3만 명으로 서프라이즈가 나오면서 금리가 다시금 급등하긴 했는데, 향후에도 고용 지표와 물가 지표에 따른 금리 등락이 시현되지 않을지 발표되는 지표를 잘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

     

    1월 ECB 통화정책회의 결과와 시장 반응

    지난 목요일 1월 ECB 통화정책회의에서 정책금리는 동결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오늘은 1월 ECB 통화정책회의 결과와 채권 시장 반응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ECB 통화정책회의 결과 ▷ 목요일

    paecostory.tistory.com

     

    12월 FOMC 결과와 지표 변화, 그리고 시장 반응 정리

    지난 12월 12~13일에는 미국 FOMC(Federal Open Market Committee)가 열렸습니다. 오늘은 FOMC 결과와 문구 및 점도표 변화, 채권시장 반응 등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OMC 결과 ▷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

    paecostory.tistory.com